login register Sysop! about ME  
qrcode
    최초 작성일 :    2003년 04월 05일
  최종 수정일 :    2003년 12월 05일
  작성자 :    Dukyoung (김덕영)
  편집자 :    Taeyo (김 태영)
  읽음수 :    67,282

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

필자의 잡담~

개인적으로는 제 동생과 ASP를 총정리하는 책을 써보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는데... 이 친구가 쉽사리 협조를 해주지 않네요.. ㅠ_ㅠ.. 제 사이트에서 Taiji로 활동하기도 했던, Dukyoung님의 ASP Review 강좌입니다. 대단히 쉽고, 재미있게(태오 패밀리의 특성이라고나할까.. 퍽퍽#$%^@) 썼길래.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

안녕하세요. 초보자를 위한 ASP 강좌 그 첫번째 시간입니다. ASP.. 어디서 많이 들어보기는 한것 같은데, 도무지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모르시겠다고요? 좋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그런 분들을 환영합니다. (오늘 아주 잘~ 오신거에요.)

ASP 강좌 첫 시간이라면.. ASP 의 정의부터 말씀드려야 하는 것이 정상이겠지만.. 사실 ASP 를 전혀 모르시는 분께, '이것입니다!' 라고 시원하게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ASP 를 자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알아두셔야 하는 몇가지의 내용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마치...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파벳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시간에는 ASP 를 알기 위해서 필요한 '사전 지식' 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살짝~ 훑어보시고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라면 이 강좌는 뛰어넘으셔도 무방하겠습니다만, 혹시 모르신다면 꼭 이해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모르는 것은 잘못이 아니지만, 모르는데 아는척 하는 것은 큰 잘못이라는 말이 있지요.)

그리고 또 한가지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비록 이 강좌가 '왕초보를 위한 ASP 강좌' 이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여러분들께서 'HTML 은 어느 정도 다룰 줄 안다' 는 가정하에 강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혹시 'HTML 이 뭐여?" 라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음 링크를 살포시 클릭하셔서 HTML 과 친해지신 이후에 다시 이 강좌로 돌아오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클릭하세요!!) (ASP 를 공부하기 위해서 적어도 그 정도의 HTML 기본 지식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 강좌를 홍보하려는 다소 불순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

자. 그럼 이제부터 ASP 의 '사전 지식' 이라는 친구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 되셨습니까? 그럼.. 이제 시작해 보도록 하지요.

사전 지식
1. 서버 (Server) 와 클라이언트 (Client)-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어떤 문서(page) 및 정보를 보여달라고 요구했을 때 그 자료를 요청한 컴퓨터를 '클라이언트', 제공해 주는 컴퓨터를 '서버'라고 한다. 서버 (Server) 의 사전적인 뜻은 '제공자, 제공하는 것' 이며, 클라이언트 (Client) 는 '의뢰인, 고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2. 웹서버 (Web Server)
웹서버란 쉽게 말해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라고 할 수 있다. 서버는 서버인데, 웹(WWW) 상에 있는 서버이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어느 나라 어느 장소에 있는 사람이라도 그곳을 방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IIS 란 ASP 페이지가 실행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웹서버 프로그램' 의 이름이다.(이것은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Windows 2000 에 포함되어 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웹서버의 의미를 '하드웨어(컴퓨터 본체)' 라고 한다면, 지금 말하고 있는 IIS 란 '소프트웨어(프로그램)' 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내용이 무언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부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서버' 와 '클라이언트' 인데요. 우선 얘들의 개념을 명확하게 해야 할 것 같네요. 이것은 가장 쉽고 기본적인 개념이면서도, 많은 분들이 고개를 갸웃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서버' 와 '클라이언트' 의 개념에 대한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제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를 열어서 주소창에 'http://www.taeyo.pe.kr'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브라우저에는 'Taeyo's ASP'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자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가 있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스누피가 자기 컴퓨터에 'http://www.taeyo.pe.kr' 을 입력했더니, 그것을 받은 컴퓨터에서는 예쁘게 구성된 Taeyo's ASP 페이지를 돌려주었습니다.

이때, 오른편에 있는 스누피의 컴퓨터는 페이지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가 되는 것이고, 이 요청을 받고 'Taeyo's ASP' 페이지를 보내주는 왼쪽 컴퓨터가 '서버' 가 되는 것입니다. (사족입니다만.. 스누피 그림은 너무 귀엽지 않습니까? ^^)

그런데.. Taeyo's ASP 페이지를 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을 것 같네요. 하나는 나의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요. (당연한 이야기를.. -_-a) 또 하나는 Taeyo's ASP 페이지를 보여주는 서버 역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Taeyo's ASP 서버가 웹 상에 존재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지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 Taeyo's ASP 페이지가 있는 서버를 찾아가서 그 페이지를 볼 수 있는데요. 이렇듯 웹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웹서버' 라고 합니다.

사실, 웹서버라는 말은 두가지의 의미로 쓰이곤 합니다. 하나는 방금 말씀드린대로 웹 상에서 서비스를 하는 '서버 컴퓨터 자체' 를 의미하고요. 또 하나의 의미로는, 서버 컴퓨터가 웹 서버가 되게끔 해주는 '프로그램' 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웹서버' 는 이 두가지의 의미를 통합한 개념입니다.)

프로그램 쪽에서의 웹서버의 종류에는 상당히 다양하고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보통 Apache, Microsoft IIS, Netscape Enterprise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서버는 Apache 웹서버입니다.)

우리가 이 강좌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웹서버(프로그램)는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인데요. 그 이유는.. ASP 가 IIS 와 가장 궁합이 잘 맞기 때문입니다. (IIS 는 ASP를 위해서 만들어진 전용 웹서버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편하겠군요. 참고로 IIS 와 ASP 모두 Microsoft 에서 만들었다는 사실은 상식적으로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Microsoft 에서는 Windows 2000 과 Windows XP 운영체제 안에 IIS 웹서버 프로그램을 이미 탑재해 놓았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의 OS 가 Windows 2000 또는 Windows XP 라면 별도의 외부 웹서버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ASP 를 실행하실 수 있겠습니다. (Windows 2000 이란 Professional, Server, Advanced Server 등을 말합니다.)

또한 이 웹서버 프로그램인 IIS 는 방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ASP 전용 웹서버' 이므로 ASP 가 작동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어라? 난 Windows 98 인데.. 어쩌지?' 싶은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Windows 98 을 사용하는 분들께서는 98 CD 안에 있는 PWS (Personal Web Server) 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하게 될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자..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버' 와 '클라이언트'. 이 개념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서버' 란 '클라이언트' 의 요청을 받아서 그 '클라이언트' 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 '클라이언트' 란 '서버' 에게 정보를 요청하는 주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웹서버' 란 '웹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컴퓨터 및 프로그램' 이고요.

여러가지의 웹서버 프로그램 중에서 ASP 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웹서버는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라는 것까지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ASP 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은 기본중의 기본이므로.. 확실하게 개념을 잡고 다음 강좌로 넘어가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면서 이 강좌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마음으로 다음 강좌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uthored by


 
 
.NET과 Java 동영상 기반의 교육사이트

로딩 중입니다...

서버 프레임워크 지원 : NeoDEEX
based on ASP.NET 3.5
Creative Commons License
{5}
{2} 읽음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