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register Sysop! about ME  
qrcode
    최초 작성일 :    2012년 04월 21일
  최종 수정일 :    2012년 04월 21일
  작성자 :    songgun
  편집자 :    songgun(송 원석)
  읽음수 :    35,783

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

필자의 잡담~

이번 문서에서 살펴볼 내용들 중, 그 전반부는 이전 문서인 "윈도우 서버 8에 IIS 8 설치하기"에서 살펴봤던 내용과 많은 부분이 겹칩니다. 그러나, 조금씩 조금씩 IIS 8.0의 깊은 부분에 접근하기 시작하여 후반부에서는 IIS 7.x/8.0의 심장부인 응용 프로그램 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살짝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풀은 IIS 6.0에서 처음 소개된 이후, 그야말로 IIS의 심장부가 되었으며, IIS를 조금이라도 더 잘 이해하려면 응용 프로그램 풀과 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음은 본 번역 문서의 권한에 관한 제반 사항입니다.
  • 본 번역 문서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있으며, 단순히 IIS 8.0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개인적인 취지에 의해 번역되어 제공되는 문서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요청이 있는 경우, 언제라도 게시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 본문에서 제공하는 번역에는 오역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주석의 내용도 개인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이 내용에 대해 일체의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 본문의 원문은 IIS 개발팀이 제공하는 IIS 8.0 Using ASP.NET 3.5 and ASP.NET 4.5 입니다.
  • 본 문서는 2012년 4월 현재, IIS 8.0을 미리 살펴보기 위한 사전정보일뿐, 제품이 실제로 출시되면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호환성 정보 *
버전 비고
IIS 8.0 IIS 8.0은 ASP.NET 3.5와 ASP.NET 4.5를 지원합니다.
IIS 7.5 IIS 7.5는 ASP.NET 3.5와 ASP.NET 4.5를 지원합니다.
IIS 7.0 IIS 7.0은 ASP.NET 3.5와 ASP.NET 4.5를 지원합니다.

* 물론, IIS 7.x에서도 ASP.NET 4.x를 지원하기는 하겠지만, IIS 관리자 등의 관리 도구들까지 새로운 .NET 프레임워크에 최적화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목차

문제점
윈도우 서버 8에는 .NET 프레임워크 4.5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NET 프레임워크 3.5도 함께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종종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버전의 .NET 프레임워크로 구성된 웹 응용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함께 실행시켜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
IIS 8.0은 윈도우 서버 8에서 지원되는 모든 .NET 프레임워크 버전 상에서 동작하는 ASP.NET 응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 말은, IIS 8.0에서 .NET 프레임워크 3.5나 .NET 프레임워크 4.5를 사용하여 ASP.NET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 풀마다 각각 다른 버전의 .NET 프레임워크를 호스트 할 수 있으므로, 윈도우 서버 8에서 동시에 서로 다른 버전의 .NE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여러 개의 ASP.NET 응용 프로그램들이 실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IIS 8.0은 그래픽 기반의 IIS 관리자 도구 및 IIS 명령줄 관리 도구를 이용한 ASP.NET 3.5와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의 관리를 지원합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이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계별 지침
전제조건:
  • 윈도우 서버 8에 II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IIS 8.0의 설치 방법에 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윈도우 서버 8에 IIS 8 설치하기"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려진 버그에 대한 해결방법:
  • 현재 이 기능에 대한 알려진 버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ASP.NET 3.5 및 ASP.NET 4.5를 지원하도록 IIS 8.0 구성하기
기본적으로 윈도우 서버 8은 .NET 프레임워크 3.5와 .NET 프레임워크 4.5를 운영체제 수준에서 인식합니다. 이 말은 UI 기반 설정 방식이나 명령줄 기반 설정 방식 중 어떤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정상적으로 IIS 8.0에서 두 버전의 .NET 프레임워크를 시작하거나, 두 버전의 ASP.NET 통합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본문에서는 윈도우 서버 8의 새로운 서버 관리자를 이용하여 IIS 8.0에서 ASP.NET 3.5와 ASP.NET 4.5를 직접 활성화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서버 8이 새로 설치된 머신에 처음 로그인하면, 새로운 서버 관리자 UI가 나타납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add roles"를 클릭합니다:
  2. "Add Roles and Features Wizard"의 첫 번째 화면에서는 그냥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과 같은 설치 유형 선택 페이지가 나타나면 "Role-based or Feature-based Installation" 유형을 선택합니다:
  3. 그런 다음, "Next" 버튼을 클릭하면, 구성 작업을 수행할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4. 마법사의 다음 단계에서는 서버 역할을 한 가지 이상 선택할 수 있습니다. "Roles" 목록의 스크롤을 아래로 이동한 다음, 다음 그림과 같이 "Web Server (IIS)" 역할을 체크합니다:
  5. 그리고,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서버에 설치할 추가적인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6. 마법사의 다음 단계에서는 "Web Server (IIS)" 역할을 소개하는 약간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은 마법사 화면이 나타납니다:
  7. 마법사의 초반부 단계에서 "Web Server (IIS)" 서버 역할을 선택했기 때문에, IIS에 관한 몇 가지 기본적인 하위 기능들이 미리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의 목표는 ASP.NET 3.5와 ASP.NET 4.5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므로, 몇 가지 추가적인 IIS 관련 기능들을 더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Application Development" 노드가 나타날 때까지 "Role services" 목록의 스크롤을 아래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 노드는 기본적으로 접혀있으므로, 노드를 확장하여 하위 노드들이 나타나도록 펼칩니다:
  8. 이 "Application Development" 노드를 이용해서 IIS에 ASP.NET을 설치하고 통합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 목록의 몇 가지 항목들은 서로 비슷한 이름을 갖고 있으므로 선택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문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두 가지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ASP.NET 3.5 - 이 항목을 선택하면 IIS 8.0에서 ASP.NET 3.5가 실행될 수 있도록 활성화됩니다. 그러나, .NET 프레임워크 3.5는 윈도우 서버 8의 기본 운영체제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대신, 인터넷으로부터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되므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 ASP.NET 4.5 - 이 항목을 선택하면 IIS 8.0에서 ASP.NET 4.5가 실행될 수 있도록 활성화됩니다.
  9. 먼저, "ASP.NET 3.5" 항목의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또 다른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10. ASP.NET 3.5는 윈도우 서버 8의 설정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 서버 8은 IIS 8.0에서 ASP.NET 3.5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관련 의존성들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이 대화 상자는 단지 무엇 무엇이 자동적으로 설치에 포함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역할만 합니다. 본문의 목적 중 하나는 ASP.NET 3.5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므로 "Add Features"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이번에는 "Role services" 기능 목록에서 "ASP.NET 4.5"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ASP.NET과 관련된 두 가지 항목을 모두 체크하고 나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12. 비록 직접 선택한 기능은 "ASP.NET 3.5"와 "ASP.NET 4.5"뿐이지만, 마법사가 자동으로 몇 가지 다른 항목들을 선택해줍니다. 이 과정은 자동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윈도우 서버 8에서 ASP.NET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개발자들이 명시적으로 선택해줘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들을 반영합니다.
  13. "Confirm installation selections" 단계에는 지금까지 선택한 변경 사항들을 수용할 경우 설치될 모든 기능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14. 이제,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들을 수용하고 윈도우 서버 8에서 ASP.NET을 지원하기 위한 모든 기능들을 설치합니다.
  15. 그러면,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는 동안, 마법사가 설치 과정 진행 대화 상자를 보여줍니다:
  16. 약 몇 분이 지나고 난 뒤, 마법사가 설치 완료 결과를 보여줍니다:
  17. 마지막으로,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IIS 8.0 설치 결과 살펴보기
IIS 8.0과 ASP.NET 통합이 모두 설치되었으므로, 이제 IIS 8.0의 기본적인 ASP.NET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윈도우의 시작 메뉴에서 "모든 프로그램"을 선택한 다음, "관리 도구" 메뉴를 확장합니다. 그리고, 목록에서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를 찾아서 선택하여 그래픽 기반의 IIS 관리 도구를 실행합니다:
  2. IIS 관리자의 좌측 트리뷰에서 서버 노드를 확장해보면 "응용 프로그램 풀(Application Pools)" 노드와 "사이트(Sites)" 노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IIS 관리자에서 대화 상자가 나타나서 최신 웹 플랫폼 구성 요소들에 대한 연결을 유지할 것인지를 물어보는데, 본문에서는 그냥 "No"를 클릭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아마도 실제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Yes"를 클릭해서 웹 플랫폼 인스톨러가 URL 재작성 모듈 등을 비롯한 다양한 IIS 확장들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바랄 것입니다. IIS 관리자의 모습은 다음 그림과 비슷할 것입니다:
  3. "응용 프로그램 풀" 노드를 클릭해서 미리 설치된 IIS 8.0에서 사용될 응용 프로그램 풀들을 살펴봅니다:
  4. 이 목록을 통해서 IIS 8.0에서 ASP.NET 3.5와 ASP.NET 4.5를 활성화할 때,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여섯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네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은 IIS 8.0에서 새로 등장했으며, 나머지 두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은 기존 윈도우 릴리즈에서부터 존재했었던 것들입니다.
    • 비록 ".NET Framework Version" 컬럼에 보이는 .NET 프레임워크의 버전은 "v2.0"과 "v4.0"이지만, 실제로는 ASP.NET 3.5와 ASP.NET 4.5를 나타낸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응용 프로그램 풀과 특정 버전의 .NET 프레임워크가 바인딩되는 내부적인 방법으로 인해서, .NET 프레임워크 파일의 본래 버전과 대응하는 실제 버전 이름이 구성에 기록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관리 도구에도 구성에 기록된 버전이 보이게 됩니다). *
    • "Classic .NET AppPool"과 "DefaultAppPool"은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도 존재했으며, IIS 8.0에서도 계속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서버 8의 기본 .NET 프레임워크가 .NET 4.5이기 때문에, IIS 8.0의 "DefaultAppPool" 역시 기본적으로 이 새로운 버전의 .NET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네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들은 윈도우 서버 8에서 새롭게 등장한 것들입니다. 그 중, 두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NET v2.0" 및 ".NET v2.0 Classic")은 .NET 프레임워크 3.5 상에서 실행되고, 다른 두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NET 4.5" 및 ".NET 4.5 Classic")은 .NET 프레임워크 4.5 상에서 실행됩니다.
    • "classic" 응용 프로그램 풀과 "not classic" 응용 프로그램 풀간의 차이점은 각 응용 프로그램 풀 형식이 지원하는 관리되는 파이프라인 모드입니다. 이름이 "Classic"으로 끝나는 두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들은 기존의 윈도우 서버 2003 시절의 ASP.NET 클래식 파이프라인 모드를 지원해주는 반면, 다른 두 가지 응용 프로그램 풀들은 비스타/IIS 7.0에서 처음 소개된 새로운 ASP.NET 파이프라인 모드를 사용합니다. **
  5.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의 좌측에서 "사이트" 노드를 확장해서 "Default Web Site" 노드를 찾습니다:
  6. IIS를 기본 설치하면 항상 80번 포트를 이용해서 HTTP 요청을 수신하기 위한 "Default Web Site"가 구성됩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버전의 ASP.NET이 지원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Default Web Site"를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Default Web Site"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Manage Website"를 선택하고, 다시 "Advanced Settings"를 선택합니다:
  7. 그러면, "Advanced Settings" 대화 상자가 나타나고, (다른 항목들을 비롯해서) "Default Web Site"를 실행하는데 이용되는 응용 프로그램 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Default Web Site"는 "DefaultAppPool" 응용 프로그램 풀을 이용해서 실행됩니다:
  8. 응용 프로그램 풀 오른쪽에 보이는 조그만 "..." 버튼을 클릭해보면, "DefaultAppPool"에 대해 더 많은 정보들을 제공해주는 또 다른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이미 앞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DefaultAppPool"은 IIS 8.0의 ASP.NET 4.5에 대한 기본 응용 프로그램 풀이므로, "Default Web Site"에 배포된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은 특별한 추가 구성 없이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9. 이제 "Cancel" 버튼을 차례로 클릭하여 "Select Application Pool" 대화 상자와 "Advanced Settings" 대화 상자를 모두 닫습니다.
* 사실상 .NET 프레임워크는 3.0은 .NET 프레임워크 2.0에 WF, WCF, WPF, 그리고 카드스페이스 등이 추가된 버전이며, .NET 프레임워크는 3.5는 그 위에 다시 LINQ, ASP.NET AJAX 등이 추가된 버전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이 설명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NET 프레임워크 3.5/3.0/2.0의 코어는 2.0으로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ASP.NET 3.5 버전은 들어본 적도 없다며 반문하시던 어떤 면접관님이 문득 생각나네요. :-)

** 보통, 통합 파이프라인 모드와 클래식 파이프라인 모드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이 두 가지 모드를 구분합니다. IIS 관리자 등에서도 이 용어가 사용되죠. 클래식 파이프라인 모드는 본문의 설명 그대로 IIS 7.x 이전에 사용되던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조금 과격하게,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IIS에 ASP.NET이 얹혀 있는 수준이었다고 생각하시면 무리가 없으실 것입니다. ASP.NET이 IIS의 객(客)이었달까요? 그래서, ASP.NET에서는 IIS의 내부 흐름(즉, 파이프라인)에 관여하기가 거의 불가능했었습니다.

반면, 통합 파이프라인 모드에서는 ASP.NET이 IIS에 의해 특별한 대우를 받습니다. IIS에 ASP.NET이 녹아들어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결과, IIS 자체에 대한 조작성이 커졌고, 과거 ISAPI 필터/확장으로 구현했어야만 했던 영역까지도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해 봤을 때, 처리 속도에서도 큰 이득이겠죠?

다만, 이처럼 내부 깊숙한 부분의 무언가가 바뀌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해당 부분과 연관된 특정 코드/프로그램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오작동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들 중 하나로, 만들어진지 오래된 STA COM 컴포넌트가 사용되는 프로그램/모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지면 관계상 짧게 결론을 내려본다면, 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새로 개발되는 시스템이나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ASP.NET 프로그램들은 통합 파이프라인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윈도우 서버 2008 시절 이전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행하신다면, 먼저 클래식 파이프라인 모드를 적용하시고 점진적인 검증을 통해서 통합 파이프라인 모드로 전환하셔야만 합니다. 이것이 바로 클래식 파이프라인 모드가 제공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ASP.NET 3.5 및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 모두 실행하기
지금까지 IIS 8.0의 설정 상태를 살펴봤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ASP.NET 3.5 응용 프로그램과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이 동시에 IIS 8.0에서 실행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해보기 위해서 샘플 ASP.NET 코드를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SP.NET 3.5 및 ASP.NET 4.5용 샘플 코드는 다음 .zip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mples.zip

우선 첫 번째로, IIS 8.0에 간단한 ASP.NET 3.5 응용 프로그램을 설정해보겠습니다:
  1. examples.zip 파일을 엽니다.
  2. 윈도우 8 머신에서 윈도우 탐색기로 IIS가 설치되어 있는 wwwroot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가령, IIS가 C:\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다면, wwwroot 디렉터리는 c:\inetpub\wwwroot에 존재할 것입니다.
  3. examples.zip에서 example35 폴더를 복사하여 c:\inetpub\wwwroot 디렉터리에 붙여 넣습니다. 이 작업을 마치고 나면 디렉터리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게 될 것입니다:
  4. 지금 새로 생성한 example35 폴더를 IIS 관리자에서 ASP.NET 3.5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시 IIS 관리자 창으로 돌아와서, "Default Web Site" 노드를 클릭한 다음, "Refresh"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트리뷰의 "Default Web Site" 노드 하위에 example35 폴더가 나타납니다:
  5. example35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Convert to Application" 메뉴를 선택합니다:
  6. 그러면, "Add Application"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Default Web Site"의 모든 하위 디렉터리들은 "DefaultAppPool" 응용 프로그램 풀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ASP.NET 응용 프로그램을 담고 있는 새로 생성된 폴더 역시 기본적으로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으로 실행됩니다.
  7. 그러나, example35 폴더는 ASP.NET 3.5 응용 프로그램으로 실행되어야만 하므로, 응용 프로그램 풀을 변경해야 합니다. "Select" 버튼을 클릭하면 "Select Application Pool"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다음 그림과 같이 응용 프로그램 풀을 ".NET v2.0"으로 변경합니다:
  8. "OK" 버튼을 클릭해서 변경된 응용 프로그램 풀을 반영하고, 다시 "OK" 버튼을 클릭하여 이를 IIS에 반영합니다. 그러면, IIS 관리자 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이제, 트리뷰에서 "Default Web Site" 하위의 example35 폴더를 살펴보면 아이콘이 독립된 ASP.NET 응용 프로그램임을 나타내는 아이콘으로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9.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시키고 다음 Url로 이동해봅니다:

    http://localhost/example35

    그러면 잠시 후, 이 응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해주는 .NET 프레임워크 기능들의 목록이 출력될 것입니다.
  10. 윈도우 탐색기로 c:\inetpub\wwwroot\example35 디렉터리로 이동한 다음, 메모장으로 default.aspx의 코드나 web.config의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web.config의 내용 중에는 .NET Framework 컴파일러가 3.5 모드로 실행되도록 구성하는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default.aspx의 .NET 프레임워크 C# 코드는 LINQ-to-Object 질의 같이 .NET 3.5에서 새로 도입된 몇 가지 기능들을 이용하여 작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ASP.NET 3.5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이번에는 .NET 4.5를 사용하도록 구성된 두 번째 ASP.NET 응용 프로그램을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시 examples.zip 파일이 열려있는 윈도우 탐색기 창으로 돌아갑니다.
  2. example45 폴더로 이동합니다.
  3. 두 번째 윈도우 탐색기로 c:\inetpub\wwwroot로 이동합니다.
  4. .zip 파일의 default.aspx 파일을 복사한 다음, c:\inetpub\wwwroot 디렉터리에 복사합니다. 그러면, c:\inetpub\wwwroot 폴더의 내용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5. 인터넷 인스플로러로 돌아가서 다음 Url로 이동해봅니다:

    http://localhost/default.aspx

    그러면 잠시 후, "Default Web Site"의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두 번째 응용 프로그램 풀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지원되는 .NET 프레임워크 기능들의 목록 마지막 부분에 동적 유형 변수들에 대한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어 브라우저에 출력될 것입니다 (dynamic 키워드는 .NET 4.0/4.5에서 도입된 것입니다).

    더불어, example35 응용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web.config 구성 항목들이 필요했었지만, "Default Web Site"에서 default.aspx 페이지를 구성하고 실행할 때는 별도의 web.config 파일이 필요없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IIS 8.0이 ASP.NET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본 .NET 프레임워크가 바로 .NET 프레임워크 4.5기 때문에, 추가적인 구성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6. 방금 복사한 default.aspx 페이지를 메모장으로 열어서, example35 디렉터리의 default.aspx 페이지와 다른 부분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IIS 8.0에서는 .NET 프레임워크 4.5가 기본이기 때문에 페이지의 상단에 네임스페이스 지시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에서 .NET 4.0/4.5에서 처음 소개된 컴파일러 수준 개념인 dynamic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약
IIS 8.0은 동일한 머신에서 서로 다른 .NET 프레임워크 버전을 호스트하는 별개의 응용 프로그램 풀을 통해서, ASP.NET 3.5 및 ASP.NET 4.5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IIS 8.0은 개발자와 관리자들이 IIS 8.0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중 .NET 프레임워크 버전을 지원하며, 윈도우 서버 2008 R2로부터 이관된 웹 응용 프로그램들을 위한 하위 호환성 관리도 지원해줍니다.


authored by

  itist
  2012-04-23(11:09)
캐릭 이미지
감사합니다~
  taeyo
  2012-04-23(12:09)
캐릭 이미지
감사합니다~람쥐~~

 
 
.NET과 Java 동영상 기반의 교육사이트

로딩 중입니다...

서버 프레임워크 지원 : NeoDEEX
based on ASP.NET 3.5
Creative Commons License
{5}
{2} 읽음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