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register Sysop! about ME  
qrcode
    최초 작성일 :    2004년 12월 15일
  최종 수정일 :    2004년 12월 15일
  작성자 :    taeyo
  편집자 :    Taeyo (김 태영)
  읽음수 :    23,421

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

필자의 잡담~

이번 강좌는 mssql.org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지용군 님께서 공개하신 유용한 툴을 소개하는 강좌입니다. 현재 그 사이트에는 "게으름뱅이들을 위한 SQLParamHelper"라는 제목으로 강좌가 올라가 있는데요. 실제 사용해 본 결과 매우 훌륭하여 허락을 (강제적으로) 맡고, 제 사이트에도 올려봅니다. 데이터베이스 작업이 빈

개발/테스트 환경

  • 운영체제 : Windows 2003 Enterprise Edtion(Microsoft Windows [Version 5.2.3790])/Windows XP SP2
  • SQL Server : SQL Server 2000 Enterprise Edition (32 bit/64 bit) / SQL Server 2000 Personal Edition 32 bit
  • 기타 : .NET Framework 1.1.4322
  • SQLParamHelper는 Visual Studio .NET 2003 버전에 대해서만 테스트가 이루어졌습니다. 다른 버전에 대한 테스트를 해 보신 분이 있으시면, 사용 가능 여부나 오류에 대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부탁드립니다. ^^

다운로드 :   SQLParamHelper

기본적으로 '게으름'이라는 단어가 숨김 속성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라... 부지런 함이라는 단어와는 좀 거리가 멀게 살아왔죠..

머 이런 습성이 개발이라고 피해가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VB6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개발 도구로 환영을 받던 시절에는 COM+ Component 자체에 대한 코드 작업이 그렇게 귀찮더군요.

당시, COM+ Component의 개략적인 Pattern도 나와 있는 상태였고 해서... 귀찮은 참에 잘 되었다 싶어서..

이름만 거창한 COM+ Generator 비스므리한걸 흉내내었는데요..(닷넷 버전은 아놀드군이 강좌로 제공했었죠...)

이런 귀차니즘 습성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강도를 더해가는군여.

근간에는 C#을 이용한 WinForm Base의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저장 프로시저의 매개변수를 일일히 Code로 적는게 그렇게 귀찮게 느껴지더군여.

일전에 대충 모양새만 만들어 놓았는데, 저장 프로시저 호출 코드(ADO.NET)를 Generating하는 Addin Module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개인적으로 Coding 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역 Compiler로 Code를 보시고선 욕하지는 말아주시구여.....

쓸데없는 얘기는 접고, 설치부터 해볼까요?

기존에 .NET을 이용하여 설치 프로그램으로 배포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는 것처럼... Visual Studio .NET에서 제공되는 [설치 프로젝트] 템플릿을 이용하여 생성된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자연스럽게...(늘 하던 것처럼... ^^) [다음] 버튼을 끝까지 눌러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 .NET를 열고 Code를 작성할 Solution이나 Project를 엽니다. 설치가 제대로 완료되었다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도구] 메뉴에 SQL ParamHelper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주의!!!!
SQLParamHelper에 의해서 코드가 입력될 코드 창이 열려져 있어야 하며, 코드가 입력될 부분에 커서가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Helper가 어디에 입력해야될지 모르거든요. ^^).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SQL Server로 접속하는데 필요한 서버, 계정 정보 등을 묻는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관련된 계정들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선택합니다.

올바른 정보가 입력되었다면, 다음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상단에 보여지는 두 개의 ComboBox가 보여지는데요... 첫 번째 ComboBox에서는 Database를 선택하게 됩니다.

작업하고 있는 Database를 ComboBox에서 선택하게 되면, 두번째 ComboBox에는 해당 Database에 생성되어 있는 저장 프로시저가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 사용하려는 저장 프로시저를 선택하게 되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해당 저장 프로시저의 매개변수들의 명칭, 데이터 형식, 길이, 정밀도 등이 보여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저장 프로시저의 모든 매개변수들을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해당 항목의 좌측에 위치하고 있는 CheckBox의 값이 tru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매개변수만 check된 상태로 두고, 나머지 매개변수의 CheckBox는 해제합니다.

매개변수에 대한 설정이 모두 완료되면, 우측 하단에 있는 [Done] 버튼을 선택하여 작업을 완료합니다.

[Done] 버튼이 선택됨과 동시에, 다음의 그림과 같이 매개변수에 대한 코드가 생성되어 집니다.

SQLParamHelper는 C#과 VB.NET만을 지원하며, 현재 선택된 코드 창에서 사용된 언어에 따라서, Helper가 자동으로 언어를 Generating 합니다.

▣ 저장 프로시저 정의 보기 기능 추가

SQLParamHelper를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면서, 저장 프로시저의 내용도 같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다음과 같이 저장 프로시저의 정의를 별도의 Window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상기의 화면에서 보실 수 있는 것과 같이, 해당하는 저장 프로시저를 선택하고 Stored Procedure라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해당 저장 프로시저의 정의를 담고 있는 새로운 창이 보여지게 됩니다.

창피한 지용군은 이만.... 휘리릭...

Revision

VersionDateDescription
1.0.1.02004-12-13쿼리 분석기와 같이, 가장 마지막에 접속이 성공한 Server에 대한 정보를 초기 로그인 화면에 출력하도록 수정(아이디어를 주신 "최철훈 - chh7117"님 감사합니다)
1.0.2.02005-07-13Text Data Type을 사용하는 경우, 잘못된 length 정보 출력 버그 수정(오류 내용을 알려주신 "김효정 - olololo"님 감사합니다)
1.0.2.12005-07-16저장 프로시저 정의 보기 기능 추가
1.0.3.02005-08-01유니코드 Data Type Length 정보 출력 버그 수정(오류 내용을 알려주신 "닐리리 - shimpark"님 감사합니다)


authored by

  hakburi
  2008-08-19(16:55)
VS2008 Professional Edition에서 SQLParamHelper를 설치하였으나 도구메뉴에
나타나지 않는군요.. 편리한 기능인듯 하여 써볼까 했는데.. 아쉽네요 ^^


 
 
.NET과 Java 동영상 기반의 교육사이트

로딩 중입니다...

서버 프레임워크 지원 : NeoDEEX
based on ASP.NET 3.5
Creative Commons License
{5}
{2} 읽음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