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Home > ASP.NET > .NET Board

.NET 게시판 강좌 - 김연진님 제공

   강좌 최초 작성일 : 2001년 08월 10일
   강좌 최종 수정일 : 2001년 08월 23일

   작성자 : Cassatt(김 연진)
   편집자 : Taeyo(김 태영)

   강좌 제목 : .NET 게시판 강좌를 시작하며 준비할 사항..

제가 쓸 강좌는 asp.net을 이용하여 게시판을 만드는 것입니다. dot net 이 무엇인지는, 솔직히 저도 잘 모릅니다. 예전엔 c, c++, java 하면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말하면 그만이었는데, dot net은 "플랫폼" 이라 불리고 있네요. 그 "플랫폼" 이란 단어가 아직도 잘 와닿지 않고 있습니다.

asp.net에 대해서도, 아직 잘 모릅니다. 이건 asp 때와는 상황이 다른 것 같습니다. 요샌 도움말만 기가 단위네요(^^). 내용이 너무나 방대해서, 도대체 요점이 뭔지, 꼭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감이 잘 안잡히더군요.

아무튼 몇달 전에, 그냥 부딛혀 보자는 생각으로 dot net beta 1 으로 게시판을 만들어봤습니다. SDK 깔때 함께 깔리는 예제와, MS 사에서 배포하는 도움말, 그리고 ibuyspy.com 에서 받은 소스를 참고했습니다.

그렇게해서 게시판을 ( 내용이야 어떻건 )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만들고 나서 느낀점은, ... 참 많이 바뀌었다는 겁니다. 솔직히, asp 한 사람보다 jsp 한 사람이 더 금방 배우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제 말로만 듣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실제로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컴포넌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됩니다.

이번 강좌에선 asp.net으로 게시판을 만들게 됩니다. 아마도 좀 특이한(?) 게시판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무작정 뛰어들어 만드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아마도, 제 설명중에 틀린 부분도 있을거고요, 제가 하는 식보다 좋은 방법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좀 틀리고, 어긋나면서라도 강좌를 써보렵니다. 저와 비슷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요.

이 게시판이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은
http://cassatt.pe.kr:1234/cstBoard/list.aspx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는 나중에 바뀔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컴퓨터이기 때문에, 가끔 접속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게시판에 사용된 소스는 [소스 다운로드]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준비사항/유의사항

  • 우선 dot net이 설치되어야 하는데요, http://www.microsoft.com/net/ 에서 dot net beta 2 SDK 를 다운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소스가 beta2용이므로, beta 1인 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 beta2와 beta1는 특히 DB 부분에 차이가 있는데, 변경없이는 거의 돌아가지 않습니다 )
    물론 Visual Studio.net beta2 있으신 분은 그것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 dot net 설치 방법은 설명을 생략합니다. 설명을 못드리는 것은 NT등 다른 OS에서 설치를 해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 Win2k Server인데, 그냥 파일 다운받아 실행하면 되더군요. ( 별로 알려드릴 만한 것도 없습니다 ) 설치하고 나서, IE로 http://localhost/QuickStart 가 실행이 되면 설치가 잘된겁니다.
    NT 경우 Service Pack 6a 이상 설치하면 닷넷을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려드릴 점은, 어떤 상황에선지는 모르겠는데, 제경우 asp.net 샘플 사이트(/QuickStart)가 등록이 안되더군요. 제경우 IIS가 디폴트로 설치하는 사이트를 지워버렸는데, 그 때문이 아닐 까 합니다. 그런 경우엔 원하는 사이트에, QuickStart 라는 가상 폴더를 하나 만들고, 로컬 경로를 C:\Program Files\Microsoft.NET\FrameworkSDK\Samples\QuickStart 로 ( 설치 위치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죠 ) 잡아주시면 될겁니다.

    샘플 사이트에는 dot net이 정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제 강좌보다도 QuickStart에 있는 내용이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당연하겠지만요 )

  • MS-SQL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제 경우는 MS-SQL 2000 입니다. MS-SQL 7 과는 차이가 없습니다. Access나, 다른 DB로도도 약간의 변경으로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따로 설명드리지 않습니다. (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 )

    쿼리문 차이 외에도, dot net은 MS-SQL 서버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DB연결 담당하는 개체도 MS-SQL 서버와, 다른 DB가 다릅니다.

  • Visual Studio.net 은 필요 없습니다. 제 경우 EditPlus라는 에디터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물론 VS.net 이 편리하신 분은 VS.net을 이용하셔도 되겠죠.

    VS로 짜는 것과, editor로 짜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namo나 frontpage로 디자인하는 것과 editor로 손수 짜는 것의 차이와 비슷하게 생각됩니다. 저는 editor에 직접 치는 것이 편하고, 빨리 만들 이유도 별로 없어서( ^^; ) 그냥 칩니다. 소스가 깔끔해지는 장점도 있고요.

    그렇다고, VS.net 보다 editor가 낫다는 뜻은 아닙니다. VS.net은 예전의 Visual Interdev나 VB와도 또 다르고요, 예전에 손수 작성해야 했던 여러 코드들이 마우스 Drag-drop 만으로 처리가 됩니다. 예를 들어 폼의 입력 유무 체크라든지, DB에서 필요한 목록을 뽑아내는 것 조차도, 몇번 Drag-Drop 하고 값 설정해주면 됩니다. 익숙해지면 여러모로 좋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 언어는 VB와 C#을 쓸 수 있겠는데, C#으로 합니다. 이유는, 제가 ASP 하기 전에 C++을 했었는데, C++ 쪽이 vb 보다 친숙하고 편합니다. ( C#은 c++과 문법이 매우 비슷합니다 ) 그리고, 이번에 VB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vbscript 는 물론이고 vb6.0과도 많이 달라져서 C# 비슷해 졌더군요. ( VB 한 사람도 적응이 잘 안될겁니다 ) 달라진 언어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나, 차라리 C# 시작하는 것이나 큰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 c++이나 java등, 객체지향 언어를 다뤄 본 적이 있어야,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 게시판은 답변형이 아닌, 일반 게시판입니다. 검색 기능도 없습니다. 너무 분량이 많아지겠더군요. 답변형이나, 검색 기능은 다음 강좌에, 기회가 닿으면 하겠습니다.

  • 게시판을 만든 후, 방명록을 만들 예정입니다. 방명록을 같이 만드는 이유는, 몇몇 부분이 게시판과 동일하여, 만들어진 코드를 재사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sp와 asp.net 의 큰 차이점이 될, 객체지향적인 특징( 즉, 하나의 객체를 만들어서, 그것을 상속하여 다른 곳에서 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 을 이용해 볼 생각입니다.

  • 가능한 asp.net에서 새롭게 나오는 개념들을 많이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asp.net 프로그래밍에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http://www.asp.net
    : ASP.net 홈페이지입니다. MS 사이트입니다.

http://www.ibuyspy.com 
    : asp.net 데모 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BuySpy Store와 IBuySpy Portal 사이트 자체의
      소스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스를 보시면 어떤 식으로 프로그래밍하게 될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겁니다. MS 사이트입니다.

http://www.gotdotnet.com
    : dot net 커뮤니티라네요. MS 사이트입니다.

http://www.gotdotnet.com/quickstart/
    : dot net 설치할때 Sample로 설치되는 QuickStart와 같은 내용입니다.
      ASP.net 기본적인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죠.

http://keyis.hihome.com/
    : 국내 사이트로, 강좌가 풍부하고 내용이 많아서 추천합니다.

http://www.ihelpers.co.kr/
    : 국내 사이트로, 강좌중 게시판 소스가 괜찮은 것 같아 추천합니다.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