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Home > ASP.NET > 악꽁이의 ASP.NET 강의

악꽁이의 ASP.NET 강의

   강좌 최초 작성일 : 2002년 02월 20일
   강좌 최종 수정일 : 2002년 02월 25일

   작성자 : acggongi(임 태영)
   편집자 : Taeyo(김 태영)

   강좌 제목 : WEB FORM CONTROLS 와 웹 프로젝트 생성

강좌 전 태오의 잡담>

악꽁이님께서는 빨리 강좌를 주셨는데... 제가 게을러서 이제야 강좌를 올리게 되었네요. 이제는 강좌를 받는 그날 바루바루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ㅠ_ㅠ


강좌 시작 >

서얼 날은 잘 보내셨겠죠? 올해에도 어김없이 웹 프로그래머의 세계는 험난하고 힘든 해가 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은 힘들지만 하나하나 성취해 가는 만족감에 비하면 오히려 참을만 하지 않나요? 이번 강좌는 약속대로 닷넷 문법 (Visual Basic.Net을 기반한 웹 폼에서 아주 중요하면서도 무지 왕창 많이 쓰이는 문법) 과 기존 비쥬얼베이직을 사용하셨던 분들을 위한 Visual Basic Vs Visual Basic.Net이란 코너를 준비 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 비교는 MSDN과 몇몇 서적에서 일부 갈췌하였음을 밝혀 드리며, http://www.microsoft.com/korea/msdn/library/techart/vb6tovbdotnet.htm을 참조하여 보시면 더욱 자세한 자료를 얻으 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강좌에서 보이게 되는 문법은 VB.NET의 기본 적인 문법 입니다. 악꽁이가 그동안 프로그램을 짜면서 가장 많이 썼던 문법을 기준으로 내용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 번 강좌 까지만 쬐금 지겹고 다음 강좌부터는 몇 번의 마우스 클릭과 타이핑 연습하듯이 손가락 몇 번만 까딱 하면 되는 예제를 기반으로 IDE의 도구메뉴부터 강좌를 열어 보겠습니다. 쬐금만 참아 주세요?!!


1. Visual Basic Vs Visual Basic.Net

이번 강좌의 시작은 이전 버젼의 Visual Basic이 VB.Net으로 바뀌면서 변화된 부분들 중에서 언어 적인 변화(발전)들을 위주로 살펴 볼 것입니다. 기존에 Visual Basic을 사용하셨고 VB.Net으로의 발전을 꿰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참조 하여 VB.NET과 한층 가까워 지길 희망하며, 기존의 Visual Basic을 사용해 보시지 않고, VB Script 정도만 알고 계셨던 분들 또는 닷넷 자체가 처음 이신 분들도 앞으로 계속 적으로 사용될 VB.NET의 언어적인 쓰임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꺼라 판단 됩니다. 그 동안 프로그램 언어로써의 Visual Basic는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아 왔던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VB.NET은 다른 언어들과 비교하여 이제는 분명 하나의 당당한 언어로써 자리를 차지 하게 되었음을 밝혀 드립니다.

VisualBasic 은 MS 윈도우의 클라이언트 응용프로그램을 주로 개발하는데 이용된 것에 반해, VisualBasic.Net은 기존의 폼(윈도우 폼)을 기반으로 하는 윈도우 폼 응용 프로그램은 물론 웹 서비스와 웹 폼응용 프로그램도 작성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teger 및 Long
Variant
VB
Long 변수는 서명된 32비트 숫자로 저장되며 Integer 변수는 16비트 숫자로 저장됩니다.
VB
Variant는 고정 길이 문자열을 제외한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는 특수 "범용" 데이터 형식입니다. 개체에 대한 포인터로는 Object 변수가 사용되며 기본 데이터 형식은 Object입니다.
VB.NET
Long 변수는 서명된 64비트 숫자로 저장되며 Integer 변수는 32비트 숫자로 저장됩니다. Short 변수는 16비트 숫자로 저장됩니다. 32비트 시스템에서 32비트 정수 연산은 16비트나 64비트 정수 연산보다 빠릅니다. 즉, Integer는 가장 효율적이고 기초적인 숫자 형식입니다.
일부 .NET Framework 기술은 현대의 32비트 및 64비트 기술을 기반으로 하므로 데이터 크기를 새 기술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VB.NET
CLR(Common Language Runtime)은 범용 데이터 형식으로 Object를 사용합니다. Visual Basic.NET은 Variant를 범용 데이터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CLR의 이름 지정 규칙을 사용하여 언어 간 개발의 혼동을 피합니다. 이 형식 시스템은 단일 범용 데이터 형식만 사용하므로 단순합니다. 기본 데이터 형식은 Variant입니다.
Upgrade
변수 유형이 변경되었으므로 다음 코드는
Dim x As Integer
Dim y As Long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됩니다.
Dim x As Short
Dim y As Integer
Upgrade
Variant 데이터 형식이 Object로 변경되었으므로 다음 코드는
Dim x As Variant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됩니다.
Dim x As Object
Currency
Date
VB
Visual Basic 6.0은 Currency 데이터 형식을 지원합니다. Decimal이 Variant의 하위 형식이 될 수는 있지만 변수 형식을 Decimal로 선언할 수는 없습니다.
Currency 변수는 정수 형식의 64비트 숫자로 저장됩니다. 즉, 10,000 단위 배율로 확장되어 고정 소수점 숫자의 소수점 왼쪽에 15자리, 오른쪽에 4자리를 제공합니다. 이 변수의 범위는 -922,337,203,685,477.5808에서 922,337,203,685,477.5807까지입니다.
Decimal 변수는 96비트 서명된 정수로 저장되며 10의 변수 제곱 단위로 확장됩니다. 10의 제곱 배율은 소수점 오른쪽의 자릿수를 지정하며 범위는 0부터 28까지입니다. 배율이 0(소수점 이하 자릿수 없음)일 경우 가장 큰 값은 +/-79,228,162,514,264,337,593,543,950,335입니다. 28개의 자릿수를 가질 수 있으며 최고값은 +/-7.9228162514264337593543950335이고 0이 아닌 최저값은 +/-0.0000000000000000000000000001입니다.
VB
Date 변수는 내부적으로 Double 형식으로 저장되므로 Double처럼 처리할 수 있습니다.
Date 변수는 IEEE 64비트 부동 소수점 숫자로 저장되며 100년 1월 1일부터 9999년 12월 31일까지의 범위를 갖고 시간은 0:00:00부터 23:59:59까지입니다. 인식할 수 있는 리터럴 날짜 값은 Date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다른 숫자 형식을 Date로 변환할 때 소수점 왼쪽의 값은 날짜 정보를 나타내고 소수점 오른쪽의 값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자정은 0이고 정오는 0.5입니다. 음의 정수는 1899년 12월 30일 이전의 날짜를 나타냅니다.
VB.NET
Currency 데이터 형식은 반올림 오류로 인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Decimal이 고유한 데이터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VB.NET
Date 변수는 내부적으로 64비트 정수로 저장되므로 Double처럼 직접 처리할 수 있습니다. .NET Framework는 ToOADate 및 FromOADate 함수를 제공하여 Double과 Date 간을 변환합니다. 날짜를 정수로 나타내면 날짜 처리 작업이 간단해지고 속도가 향상됩니다.
Upgrade
Currency 데이터 형식이 Decimal로 변경되었으므로 다음 코드는
Dim x As Currency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됩니다.
Dim x As Decimal
Upgrade
변수를 사용하여 Date를 Double로 저장하는 경우를 모두 검색할 수는 없지만 업그레이드 도구는 일반적으로 Double이 Date에 할당된 곳에 적절한 ToOADate나 FromOADate 메서드를 삽입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Dim dbl As Double
Dim dat As Date
Dbl = dat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됩니다.
Dim dbl As Double
Dim dat As Date
Dbl = dat
Type
True
VB
Type 문은 사용자 정의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는 데 사용합니다.
VB
True는 -1 값을 갖습니다.
VB.NET
클래스, 열거 및 인터페이스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형식이므로 Type과 사용자 정의 형식이 혼동될 수 있습니다. Type과 사용자 정의 형식은 사용자가 구조와 레코드만 정의할 수 있었던 QuickBasic에서 사용하던 것입니다. CLR은 Type을 모든 데이터 형식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Type 문은 Visual Basic.NET의 Structure로 변경됩니다.
VB.NET
True는 1 값을 갖습니다.
언어 상호 운용성을 위해 모든 언어에 대한 일관적인 표현이 필요합니다.
Upgrade
Type 문은 Structure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다음 코드는
Type MyType
MyVariable As Integer
End Type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됩니다.
Structure MyType
Dim MyVariable As Short
End Structure
Upgrade
Boolean을 Boolean 이외의 형식으로 지정하면 코드에 업그레이드 경고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 코드는
Dim MyBoolean As Boolean
Dim MyInteger As Integer
MyInteger = MyBoolean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됩니다.
Dim MyBoolean As Boolean
Dim MyInteger As Short
' UPGRADE_WARNING: Boolean MyBoolean is being converted into a numeric MyInteger = MyBoolean
ReDim
새로운 자동 재인스턴스화
VB
Visual Basic 6.0에서는 고정 크기 배열과 가변 크기 배열이 구분됩니다. 고정 크기 배열은 이 선언 내의 배열 경계를 포함하는 Dim 문으로 선언됩니다. 동적 배열은 경계 정보를 지정하지 않고 Dim 문으로 선언됩니다. 그런 다음에는 ReDim 문으로 동적 배열의 차원을 다시 지정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sual Basic 6.0에서 ReDim 문은 단일 명령문의 동적 배열을 선언하고 공간을 할당하는 작업을 빨리 수행할 수 있습니다. ReDim 문은 Visual Basic 6.0에서 선언과 변수 초기화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명령문입니다.
VB
클래스 변수를 Dim x As New <classname> 형식으로 선언하면 컴파일러가 x에 대한 모든 참조의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 코드는 x가 Nothing인지 확인하여 Nothing이면 클래스의 새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코드는
Dim x As New MyClass
'...
Call x.MyMethod()
다음 코드와 동일합니다.
Dim x As MyClass
'...
If x Is Nothing Then
Set x = New MyClass
End If
Call x.MyMethod()
변수를 Nothing으로 설정한 후에도 다음에 호출할 때 재인스턴스화됩니다.
VB.NET
ReDim 문은 배열을 다시 할당하지 않는 데가 아니라 배열의 공간을 할당하거나 다시 할당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이는 Visual Basic.NET의 모든 배열이 동적이며 Visual Basic.NET에서 Dim 문을 선언과 동적 배열 초기화 모두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변수 선언은 변수의 초기 값을 선언하고 지정하는 데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ReDim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거나 초기화하는 것 모두는 중복되고 불필요하게 됩니다. 변수를 선언할 때 Dim 문만 사용하므로 언어가 더 간단해지고 일관성도 향상됩니다.
VB.NET
변수를 Dim x As New <classname> 형식으로 선언하는 것은 Dim x As <classname> = New <classname> 형식으로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구문으로 선언된 변수를 참조하는 데는 특수 코드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Visual Basic.NET으로 As New를 선언하면 Visual Basic 6.0의 같은 선언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변수를 참조할 때는 대부분 추가 오버헤드가 요구되지 않습니다. 또한 Visual Basic 6.0의 "자동 인스턴스화" 동작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는 많은 프로그래머들에게 큰 놀라움이 되었습니다.
Upgrade
Upgrade
문제점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코드에서 Nothing으로 설정된 클래스를 사용하려고 하면 쉽게 검색되는 런타임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코드를 수정하여 다음 예와 같이 새 버전의 클래스를 쉽게 인스턴스화할 수 있습니다.
Dim x As New MyClass
x = Nothing
x = New MyClass
Array
Empty
VB
배열은 모든 정수의 하위 및 상위 경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선언에서 범위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Option Base 문은 기본 하위 경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VB
Variants는 Empty로 시작하여 숫자 식에 사용되면 0으로, 문자열 식에 사용되면 빈 문자열로 자동 변환됩니다.
VB.NET
다른 언어와의 상호 운용성을 위해 모든 배열의 하위 경계는 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Option Base 문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VB.NET
Object 변수는 Nothing으로 시작하여 숫자 식에 사용되면 0으로, 문자열 식에 사용되면 빈 문자열로 자동 변환됩니다. Empty 값 대신 Nothing을 사용하면 언어가 더 간단해져서 언어 상호 운용성이 향상됩니다.
And, Or, Xor 및 Not
연산자 우선 순위
VB
And, Or, Xor 및 Not 연산자는 식에 따라 논리 연산과 비트 연산을 모두 수행합니다.
VB
논리 및 비트 형식의 And, Or, Xor 및 Not 연산자는 비교 연산자보다 우선 순위가 높습니다.
VB.NET
And, Or 및 Xor는 Boolean 형식에만 적용됩니다. And 연산자와 Or 연산자의 첫 번째 피연산자만으로 연산자의 결과를 판단할 수 있는 경우 평가 주기가 짧습니다. 새 연산자 BitOr, BitAnd 및 BitXor는 비트 논리 연산에 사용됩니다. Bitxxx 연산자는 평가 주기가 짧지 않습니다.
VB.NET
논리 및 비트 형식의 And, Or, Xor 및 Not 연산자는 비교 연산자보다 우선 순위가 낮습니다. 따라서 a > b And a < c는 (a > b) And (a < c) 형식으로 평가됩니다. 새 BitAnd, BitOr 및 BitXor 연산자는 비교 연산자보다 우선 순위가 높습니다. 따라서 a BitAnd &HFFFF <> 0는 ((a BitAnd &HFFFF) <> 0)병렬식 구성 요소 공유 및 빠른 사용자 전환 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BitAnd, BitOr 및 BitNot은 숫자 결과를 반환하는 연산이므로 우선 순위가 기본 우선 순위에서 관계형 연산자보다 높습니다.
Upgrade
And/Or 문이 Boolean 형식이 아니거나 함수, 메서드 또는 속성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Visual Basic 6.0과 동일한 동작의 호환성 함수를 사용하도록 업그레이드됩니다. And/Or 문이 Boolean인 경우에는 원시 Visual Basic.Net 문을 사용하도록 업그레이드됩니다.
Upgrade
매개 변수 ByVal/ByRef 기본값
While
VB
ByVal 또는 ByRef를 지정하지 않은 매개 변수의 기본값은 ByRef입니다.
VB
While 문은 WEnd 문으로 끝납니다.
VB.NET
ByVal 또는 ByRef를 지정하지 않은 매개 변수의 기본값은 ByVal입니다.
기본값을 ByRef 대신 ByVal로 지정하면 프로시저가 호출자로 전달된 변수를 실수로 수정하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값 호출 규칙이 할당에 의해 전달된 식을 공식 매개 변수에 효율적으로 바운드하는 등의 할당과 일관성 있게 만듭니다.
Visual Basic 6.0 사용자가 Visual Basic.NET을 사용할 경우 혼동되지 않도록 IDE는 사용자가 ByVal이나 ByRef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고 입력한 매개 변수 선언에 ByVal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VB.NET
다른 블록 구조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While의 종료 문은 End While입니다. 따라서 언어 일관성과 가독성이 향상됩니다.
Upgrade
ByVal 또는 ByRef 수정자가 없는 매개 변수에는 ByRef가 추가됩니다.
Upgrade
WEnd 문은 End While로 변경됩니다.
On...GoTo 및 On...GoSub
Debug.Print
VB
On expression GoTo destinationlist 및 On expression GoSub destinationlist 문은 식의 값에 따라 대상 목록에서 지정된 여러 줄 중 하나로 분기됩니다.
VB
Debug.Print는 직접 실행 창으로 텍스트 줄을 출력합니다.
VB.NET
On...GoTo 및 On...GoSub는 구조화되지 않은 프로그래밍 구조입니다. 이 명령문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읽고 이해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Select Case는 더 구조화되고 유연성 있게 여러 분기를 수행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참고: On Error GoTo도 지원됩니다.
VB.NET
Debug.WriteLine은 출력 창으로 텍스트 줄을 출력합니다. Debug.Write 메서드로 텍스트를 줄 바꿈 없이 출력 창으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Upgrade
다음 예에서
On MyVariable GoTo 100,200,300
는 업그레이드 오류와 함께 주석 처리됩니다.
' UPGRADE_ISSUE On MyVariable GoTo was not upgraded
On MyVariable GoTo 100,200,300
이러한 명령문을 쓰지 않으려면 코드를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On x Goto 100,200,300
위의 문장은 다음과 같이 다시 작성할 수 있습니다.
Select Case x
Case 1: '100행에 대한 코드 삽입
Case 2: '200행에 대한 코드 삽입
Case 3: '300행에 대한 코드 삽입
End Select
Upgrade
Debug.Print는 Debug.WriteLine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2. Visual Basic.Net의 문법 익히기

앞에서도 잠깐 언급 했지만, 이번 강좌의 두 번째는 닷넷의 기본 적인 문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문법이라는 이름으로 포괄적인 접근을 시도 하기 보다는 ASP.NET을 이용하여 웹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제어문(Control Flow Statements) - 조건문과 반복문 등 - 을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1) Conditional Statement ( 조건문 )

조건문에는 크게 IF 문과 Selct Case 문과 Try Catch 문이 있습니다. 똑같은 조건문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If ~ End If 문이, 또 어떤 경우에는 Select Case문이 오히려 유용하다는 걸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 어떤 경우란 If문은 식에 대한 결과가 Boolean 형의 참과 거짓으로 나올 때 유용할 것이며, Select Case문은 특정값을 반환하는 식을 검사하여 그 결과가 특정 식이나 혹은 값과 일치하는지에 따라 선택 하게 됩니다.

<IF문-1>

IF 조건식 Then 명령문

<IF문-2>

IF 조건식 Then
명령문 1
명령문 2
.
.
.

명령문 n
End If

<IF문-3>

IF 조건식 Then
   명령문 1
Else
   명령문 2
End If
IF 조건식 Then '조건식이 참인 경우
   명령문 1
   명령문 2
   .
   .
   .

Else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
   명령문 3
   명령문 4
   .
   .
   .

End If

조건문 중 IF ~ THEN ~ ELSE 문은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문장입니다. If문은 If 문 이하의 조건식을 판단하여, Boolean형의 True 또는 False 값을 리턴하며, 그에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하게 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아래 부분에 "가"라고 쓰여 있습니다. 즉 Score라는 Integer형 변수에 59를 저장하였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 조건문 중 If ~ ElseIf ~ Else ~ End If 문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이런 경우 즉 참 값과 거짓 값을 계속적으로 판별해야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Select Case 문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Select 문>

Select Case 검사식

Case 비교식 1
   '검사식의 값이 비교식 1과 동일한 경우에 실행
명령문 1

Case 비교식 2
   '검사식의 값이 비교식 2과 동일한 경우에 실행
명령문 2

Case 비교식 3
   '검사식의 값이 비교식 3과 동일한 경우에 실행
명령문 3

Case 비교식 n
   '검사식의 값이 비교식 n과 동일한 경우에 실행
명령문 n

Case Else
   '나머지
명령문...

End Select

2) Loop Statement ( 반복문 )

반복문은 어떠한 명령문을 반복하여 실행해야 할 경우에 사용되는 문입니다. 조건에 따라 참과 거짓에 해당될 때 반복할 수도 있으며, 반복 횟수를 지정하여 개발자가 원하는 만큼의 횟수를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Visual Basic.Net에서는 다음과 같은 Loop Statement를 제공합니다.

While ... End While

Do ... Loop

For ... Next

For Each ... Next

<While ... End While>

While 조건
   명령문
End While

While 조건
   명령문 1
   명령문 2
   ...
   명령문 n
End While

While 문은 While 다음에 오는 조건이 참인 동안 무한 루프를 돌며 블럭내의 명령문을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Do ... Loop>

Do While ... Loop 문

Do Until ... Loop 문

Do ... Loop While 문

Do ... Loop Util 문

Do ... Loop문은 While를 쓰느냐 Until을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반복문의 하나 입니다. 반복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경우에 반복을 명령문을 실행하게 되고 어떤 경우에 반복문을 빠져 나가게 되는지, 또 해당 명령문을 한번은 실행하고 빠져 나갈지의 여부등을 경우에 따라 개발자가 선택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즉, While의 경우는 조건이 참인 동안 계속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반면 until의 경우에는 참이 될 때 까지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또한 Loop가 while, until의 앞에 오느냐 뒤에 오느냐의 차이 점은 Do While ... Loop,Do Until ... Loop은 조건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명령문은 한번도 실행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Do ... Loop While, Do ... Loop Util의 경우에는 당연히 조건식에 대한 판단을 한 번은 루프롤 돌고 하게되니 이런 경우에는 조건식에는 상관없이 최소 한번은 실행시켜야하는 사용하면 되겠죠?

<For ... Next 과 For Each ... Next>

지금까지는 Boolean형의 어떤 결과 같에 따라 반복문을 실행 또는 중지를 하는 문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조건들과는 상관 없는 문도 당근 필요하겠죠? 이 For ... Next 문과 For Each ... Next 문이 바로 그것들입니다. 한가지 유의 할 점은 For Each ... Next 문은 For ... Next문과 생긴 것은 분명 유사하지만, For ... Next문 처럼 반복 횟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For Each ... Next문은 객체의 멤버에 연속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사용 됩니다. 즉, 컬렉션 내의 각 요소에 따라 블럭 내 코드를 반복 실행 되게 하는 것 입니다.

For 변수 = 초기값 To 끝값 [Step 증감값]
   명령문
    [ Exit For ] '반복 도중 For문 탈출을 위해 쓰임
Next 변수

For Each 항목 In 그룹
   명령문
Next 항목


다음의 예제는 For Each ... Next 입니다. 위에서도 설명 드렸듯이 미리 정의되었거나, 생성된 객체에 대한 연속적인 접근을 위해 쓰인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예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겠죠?


지금까지 Visual Basic.Net의 제어문 중 반복문을 알아 보았습니다. ASP 게시판이나 회원 인증이 요구 되는 페이지 등 한 번이라도 ASP를 가지고 개발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분명 중요한 지면을 이런데다가 소모하는 지 돌맹이라도 집어 던지시고 싶겠지만, 참아 주세요. 악꽁이는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거든요. *^_^* 처음에 강좌를 쓰면서 이 강좌를 읽으시는 분들이 한분이라도 계신다면 그 대상을 어디에 두어야 할 지 고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악꽁이가 내린 결정은 초심자를 대상으로 써야 겠다고 결정을 했고, 그 대상이 결정 되다보니 문법까지 하게 되었네요. 이렇게 말하니깐 하나도 않중요한 걸 한 것 처럼 느끼는 초심자 분들은 나중에 후회하신답니다. 아주 매우 무지 중요한 부분을 오늘 한 거니까요. 왜 중요한 부분인지는 조만간 아시게 됩니다. (잔소리 끝)


다음 강좌는 HTML 서버 컨트롤로 IDE의 개막을 열까 합니다. 기대해 주시고, 악꽁이도 많은 준비를 하여 곧 찾아 뵐 것을 약속 드립니다.

Back